본문 바로가기

통계자료/국제 교육통계

OECD 교육지표의 교사 1인당 학생 수, 학급당 학생 수의 의미

OECD는 매년 Education at a Glance(이하 EAG)라는 제목으로 OECD 회원국과 비회원국의 교육 현황을 나타내는 다양한 지표를 발간하고 있다. EAG는 총 4개의 장으로 구성되며, 각각은 교육기관의 산출 및 학습효과(1), 교육에의 접근·참여와 발달(2), 교육에 투자된 재정적 지원(3), 교사, 학습환경 및 학교조직(4)과 관련된 지표를 포함한다. 교사1인당 학생 수와 학급당 학생 수는 이 중 4장에 수록된 대표적 교육지표이다.

 

교사 1인당 학생 수

 EAG의 지표 산출 매뉴얼에 따르면, 교사 1인당 학생 수는 학생 수 대비 교사 수의 비율로 정의된다. 이때 교사는 수업 교사(Classroom teachers)로서 학생을 가르치는 데 관여하는 것이 주요 업무인 전문 인력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교사, 특수교사, 보직교사, 실기교사, 기간제 교사(관리직 및 비교수전문직 제외)가 포함되고, 교장‧교감과 같은 관리직 교사와 보건‧사서‧전문상담‧영양교사의 비교수전문직은 제외되고 있다. 시간제 강사는 제외하고 있으며, EAG 작성 지침에 따라 출산육아 등의 목적의 휴직 교원을 교원 수 산출에 포함한다. 

우리나라 교사 1인당 학생 수 지표 산출 시에 학생은 매년 4 1일 기준(교육기본통계 작성 기준일) ··고등학교 단계 재적 학생 수를 활용하고 있다.

 

학급당 학생 수

한편, 학급당 학생 수는 학교급별 학급 수 대비 전체 학생 수로 정의된다. 학급에는 단식학급과 복식학급이 모두 포함된다. 학생의 포함 범위는 교사 1인당 학생 수와 동일하게 적용되며, , EAG 작성 매뉴얼에 따라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의 학생은 제외된다. 학급과 학생 수 산출의 기준일은 해당 연도의 4 1일이다.

 

출처 : https://edpolicy.kedi.re.kr/frt/boardView.do?strCurMenuId=10105&nTbBoardArticleSeq=834283 

 

OECD 교육지표의 교사 1인당 학생 수, 학급당 학생 수의 의미와 현황

 

edpolicy.ked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