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1인당 학생 수 및 학급당 학생 수 현황
[그림]이 제시하는 바와 같이 우리나라의 교사 1인당 학생 수는 2009년 이후 2019년까지 10년의 기간 동안 감소하는 추세이다. OECD 평균에 큰 변화가 없는 것에 비해 대조적이다. 초등학교의 경우 2009년 22.5명에서 2019년 16.6명으로 감소하였으며, 중학교는 19.9명에서 13.0명으로, 고등학교는 16.7명에서 11.4명으로 감소하였다. 학급당 학생 수 역시 지난 10년간 감소하는 추세를 나타냈다. 초등학교는 35.1명에서 26.1명으로 중학교는 28.6명에서 23.0명으로 감소하였다.
교사 1인당 학생 수 추이(명) 학급당 학생 수 추이(명)
[그림] 교사 1인당 학생수 및 학급당 학생 수 추이
출처: 교육부(2021. 9. 15).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교육지표 2021」 결과 발표. 보도자료.
<표>는 2019년 현재 OECD 평균 대비 우리나라 교사 1인당 학생 수 및 학급당 학생 수 현황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2019년을 기준으로 초등학교는 OECD 평균에 비해 약 2.1명 많은 16.6명이며, 중학교는 OECD 평균과 유사한 13.0명, 고등학교 과정은 OECD 평균보다 약 1.6명이 적은 11.4명으로 나타났다. 한편, 학급당 학생 수의 경우, 초등학교와 중학교 과정 각각 OECD 평균보다 약 1.9명 많은 23명, 2.8명 많은 26.1명으로 나타났다. 초등학교 과정의 교사 1인당 학생 수와 학급당 학생 수의 경우 여전히 OECD 평균에 비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표> 교사 1인당 학생 수 및 학급당 학생 수(2019년 기준)
구 분 교사 1인당 학생 수 학급당 학생 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초등학교 중학교 한 국 16.6 13.0 11.4 23.0 26.1 OECD 평균 14.5 13.1 13.0 21.1 23.3 *OECD는 고등학교 단계의 학급당 학생 수를 미산출
출처: 교육부(2021. 9. 15).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교육지표 2021」 결과 발표. 보도자료.
교원 수급 등 정책 추진에 있어서 이와 같은 방식으로 산출된 OECD 교육지표를 활용하는 것의 적절성에 대해서는 학계와 현장의 논의가 요구된다. 예를 들어, 휴직 교원의 비율이 높은 가운데, 이를 대체하는 기간제 교사를 중복 산정하는 문제 등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해당 지표가 전국의 학교를 아우르는 평균 수치라는 점도 해석에 주의를 요구한다. 교육인적자원 현황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위해서는 교사 1인당 학생 수의 지역별 또는 학교별 편차에 대한 정보 등을 함께 활용할 필요가 있다.
출처: https://edpolicy.kedi.re.kr/frt/boardView.do?strCurMenuId=10105&nTbBoardArticleSeq=834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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