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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자료/국내 교육통계

코로나 학력격차, 어떻게 실증분석할 수 있을까?

<2020~21학년도 수능표준점수 득점별 학생수 비교(국어)>

 

 

 

 

어제밤에 자는데 (꿈속에서) 갑자기 수능점수랑 학력격차 등 생각이 복잡해져서

오늘 느즈막히 일어나서 올해 수능 분석자료를 확인해보았다.

 

일단 10년 사이 수능 응시자가 약 20만명 감소했다는 사실이 충격이었고,

출생아 수를 확인해보니, 다음 10년까지는 지난 10년보다는 완만하게 감소할 것 같기는 하다.

 

수능표준점수로 작년과 올해 학력격차 심화 정도를 개략적이나마 비교해볼수 있을까 궁금해서

20~21학년도 수능에서의 표준점수 득점별 학생수 자료를 비교해보았다.

(일단 국어부터 해보았는데) 평균을 중심으로 최상위권(1등급 최상층) 학생의 증가,

그리고 9등급 최하위권의 증가가 눈에 띈다.
평균(100) 살짝 위, 5등급 구간의 증가도 보인다.

물론 난이도와 등급(컷)구간별 학생수, 응시자 수(국어에서 약 6만명 감소)가 함께 고려되어야겠지만  

코로나 시기 학력격차문제는 최상위권, 그리고 최하위권에 더 큰 영향이 있음을 시사하지 않을까?

 

 

2021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영역과목별표준점수도수분포.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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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영역과목별등급구분표준점수.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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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영역과목별표준점수도수분포.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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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영역과목별등급구분표준점수.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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